Preface

앞서 챕터 2에서는 MARL이라는 틀 안에서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과 MARL이라는 분야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을 소개했습니다. 이번챕터에서는 그중 Analysis of emergent behaviors에 집중하여 일반적인 single agent training scheme을 multi-agent snake게임에 적용시킬때 MARL관점에서 고민하고 바꿔볼 수 있는 사항들을 기존에 발표된 다양한 논문들을 통해 소개하겠습니다.

우선 analysis of emergent behaviors는 multi-agent 상황에서 single-agent 학습을 적용했을때 관측할 수 있는 현상에 대한 경험론적 문제 접근법입니다. 하지만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면 single-agent DRL에서 이루어 놓은 것들을 multi-agent scheme으로 가지고 오기 위한 분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multi-agent algorithm을 살펴보기 전 single-agent algorithm을 이용하여 multi-agent snake 문제는 접근하는 방법의 한가지로 emergent behaviors를 다뤘던 여러 논문을 살펴보면서 실제로 single-sagent algorithm을 학습시켜서 도전할때 집중해야 할 부분들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이 문서에 기여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신가요?   github에서 문서를 수정하세요!